여성 호르몬 요법의 최신정보입니다. 호르몬 요법은 합성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으로 폐경 후 호르몬 부족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1990년대 플러스보다 마이너스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암의 원인이 된다고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 이 연구는 부적절하게 진행, 해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전문팀이 이 연구결과를 분석, 다시 조사한 결과 호르몬 요법의 장점이 실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암과의 연관성도 의문시되게 되었습니다. 미국 북아메리카 갱년기 학회의 메디컬 디렉터 포비온 의학 박사에 따르면 지금의 호르몬 요법은 상당히 진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가 말라는 4가지 최신 정보를 소개합니다. ※미국의 최신 정보는, 우리나라의 정보와는 다를 수 있는 점에 유의하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성 갱년기 호르몬 치료 요법 - 폐경 증상 완화
1. 호르몬 요법의 의미
호르몬 요법은 과거 호르몬 치환 방법이라고도 불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난소로 만들어졌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치환하는 요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단순히 호르몬 요법 또는 호르몬 보충 요법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합니다. (갱년기 치료 시 호르몬 보충 요법이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모든 여성에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심각한 증상에 시달리고 있지 않다면 병원에서 호르몬 요법이 권장된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호르몬 요법을 사용하는 것은 필요할 때뿐입니다. 호르몬 요법에 관한 이야기는 아마 폐경 후 1년이 지나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을 때뿐입니다. 폐경기 이행기의 증상에 대해서는 대부분 저용량 알약이 처방됩니다.
3. 호르몬이 쏟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호르몬 요법으로 보충되는 에스트로겐의 양은 저용량 피임약의 5 분의 1 정도라고 합니다. 저용량 알약에 포함된 에스트로겐은 폐경 증세 완화에 이용되는 에스트로겐보다 많다는 것을 모르는 여성이 많다고 합니다.
4. 호르몬 치료 요법의 다른 장점
호르몬 요법은 폐경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만 쓰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호르몬 요법에는 뼈를 강하게 하여 심장이나 알츠하이머병에 걸리기 쉬운 뇌의 영역을 보호하는 작용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50대 여성에게는 위험보다 장점이 압도적으로 많은 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