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는 주어 + 동사, 단 두 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에서부터 World Science사에서 망우리 공동묘지까지 가는 긴문장이라 하더라도 전부 다섯가지의 문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문장이 짧으면 제1형식이고 중간이면 제3형식이고 길면 제5형식이냐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문장가운데에는 반드시 동사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동사의 종류에 따라서 5가지로 분류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제 구체적인 예를 들기 전에 다음의 주의사항 4가지를 먼저 마음속에 새기시기를 바랍니다. [주의 사항]
1. 주어와 목적어는 '名'자가 들어가는 품사 즉 명사, 대명사, 동명사, 명사구로 명사절이라야만 됩니다. 2. 보어라는 것은 명사와 형용사라야만 되는데 형용사에는 ing가 붙은 현재분사와 en, ed가 붙은 과거분사가 포함됩니다.
3. 어제, 오늘, 여기, 저기, 이렇게, 저렇게, 만약 ...한다 할지라도와 같은 부사, 부사구, 부사절은 아무리 많이 있어도 형식 변동에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4. 보어가 주어와 같거나 주어의 상태를 나타내면 주격보어, 보어가 목적어와 같거나 목적의 상태를 나타내면 목적 보어가 됩니다.
동사의 종류는 크게 자동사(Intransitive verb)와 타동사(Transitive verb)로 나누어 지는데 자동사에는 목적어가 없고 타동사에는 목적어가 있습니다. 그러면 무엇이 목적어인가? 원칙적으로 말해서 97.7%는 ...을, ...에게가 목적어이고 2.3%는 그런 것이 안옵니다. 안나올때에는 무엇으로 구분하느냐 하면 주어가 나오고 동사가 나오고 명사가 나오는데 주어와 그 명사가 같으면 보어, 달라가지고 ...을, ...를, ...에게가 나오면 목적어입니다. 즉 I am a soldier.(나는 군인이다.), 여기서 I=a soldier죠? 그런데 이 soldier하고 I하고 같습니다. 이것이 주격보어입니다. 이와같이 목적어가 있고 없고를 가지고 자동사와 타동사를 구별하게 되고 여기서부터 문장의 다섯가지 형식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1. 기본 5형식 1) 제1형식(주어+완전자동사)
a) The sun shines. (태양이 빛난다.)
b) The moon rises in the east. (달은 동쪽에서 떠오른다.) (부사구)
c) I go to church on Sunday. (나는 일요일에 교회에 간다.)
(방향의 부사구) (시간의 부사구) d) The boys in our class study very hard. (우리반의 남학생들은 매우 열심히 공부한다.)
(주 부) (부사구)
a)에서 주어(The sun), 동사(Shines)만 가지고도 문장이 됩니다. b)에서 부사구(in the east)를 빼도 주어(The moon), 동사(rises)만 가지고도 문장이 됩니다. c)에서 부사구(on Sunday), (to church)를 빼고서도 문장이 됩니다. d)에서 부사구(very hard)를 빼도 문장이 됩니다. 이와 같이 부사 따위야 있건 말건 주어, 동사만 가지고도 그 문장이 완전히 성립되는 것을 제1형식 즉 완전자동사라고 합니다.
2) 제2형식(주어+불완전자동사+주격보어)
a) I am a boy.(I = a boy) (나는 소년이다.)
b) He became a great man.(He = a great man) (그는 위인이 되었다.)
c) He looks happy.(He = happy) (그는 행복해 보인다.) d) She seems to be sick.(She = to be sick) (그녀는 아픈것처럼 보인다.)
a)에서 '...을, ...를'이 안들어가면서 I 하고 a boy하고 같습니다. 그런데 I am(나는 ...이다)만 가지고는 문장이 안됩니다. 그래서 a boy를 보충했습니다. I am a boy. 이제는 문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a boy는 주어 I와 같습니다. 주어를 보충해 주었습니다. 주격보어 즉 제2형식. c)에서 He looks.(그는 ...처럼 보인다)만 가지고 문장이 안되고 happy를 넣으니까 문장이 되었습니다. 누가 happy해요 He와 같습니다. 제2형식. d)에서 She seems만 가지고는 문장이 안됩니다. to be sick를 넣으니까 문장이 되었습니다. to be sick하고 같습니다. She는 주어입니다. 제2형식입니다. 3) 제3형식(주어+완전타동사+목적어)
a) We learn English.(We≠English) (우리는 영어를 배운다.) (명사)
b) I know her.(I≠her) (나는 그녀를 안다.)
(대명사) c) I want to go fishing.(I≠to go fishing) (나는 낚시하러가기를 원한다.)
(명사구·부정사)
d) I like reading novels.(I≠reading) (나는 소설 읽기를 좋아한다.) (동명사)
e) I know that she is charming.(I≠that절) (나는 그녀가 예쁘다는 것을 안다.)
(명사절) a)에서 명사 English≠we 입니다. b)에서 her(대명사)≠I 입니다. c)에서 낚시질이니까 go to fishing≠I 입니다. d)에서 소설을 읽기는 내가 읽지만 읽는 것≠I 입니다. e)에서는 '그녀는 예쁘다'에다가 that을 붙여서 "것"을 만들었는데 영어에서는 ...하는 것, ...하기를 명사로 취급합니다. know가 타동사이고 목적을 필요로 하는데 목적어는 '名'자가 들어가야 됩니다. She is charming은 절이니까 명사절이 되어가지고 know의 목적어가 된 것입니다.
4) 제4형식(주어+수여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a) He gave me a watch.(He≠me, He≠a watch, me≠a watch)
(그는 나에게 시계를 주었다.) b) I asked him a question.(I≠him, I≠a question, him≠a question) (나는 그에게 질문을 했다.)
c) She showed me how to drive a car.(She≠me, She≠how to이하, me≠how to drive a car) (그녀는 나에게 자동차 운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d) I told him that she was charming(I≠him, I≠that이하, him≠that이하)
(나는 그에게 그녀가 아름답다고 말해주었다.) a)에서 He≠me입니다. He≠a watch입니다. 그래서 목적어가 me와 a watch 두 개입니다. 그런데 me는 '나에게'하고 방향만을 살짝 가르쳐 주었습니다. 간접목적어라 이르고 주었다의 직접알맹이는 watch이니까 이를 직접목적어라 부르고 이와 같이 목적어 두 개를 취하는 동사를 상장 따위를 수여한다고 해서 수여동사라고 하고 이 수여동사가 들어가 있는 문장을 제4형식이라고 합니다. b), c)가 마찬가지의 문장입니다. c)에서 she≠me입니다. 그런데 의문사 how, what, where, when 등이 to+동사의 원형과 연결되면 이것이 '...는 것, ...하기'로 번역되고, 이런 것들은 사물의 이름과 마찬가지로 명사로 취급됩니다. 그래서 제4형식이고 d)에서는 I≠him이고 that she was charming에서는 she was charming이 문장입니다. 그 문장앞에 that을 붙이면 "것"이 됩니다. him≠that she is charming 이니까 역시 제4형식이 되는 것입니다.
5) 제5형식(주어+불완전타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 a) He made her happy.(He≠her, her=happy) (그는 그녀를 행복하게 하였다.) b) We call this flower a rose.(We≠this flower, this flower=a rose)
(우리는 이 꽃을 장미라고 부른다.) c) He made his son what he is.(He≠his son, his son=what he is) (그는 그의 아들을 오늘의 그로 만들었다.)
d) I thought him to be honest.(I≠him, him=to be honest) (나는 그를 정직하다고 생각했다.)
e) I saw him enter the room.(I≠him, him=enter the room) (나는 그가 방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a)에서 He≠her 입니다. happy한 것은 누굴까요? her 입니다. her는 무엇입니까? 목적어입니다. her=happy이니까 목적보어이고 I am happy라 하게 되면 I=happy이고 I는 주어니까 주격보어입니다. He made her(그는 그녀를 만들었다.)만 가지고는 어딘가 문장이 이상하고 불완전하고 그래서 그 불완전한 부분을 메꾸기 위해서 happy가 들어가니까 문장이 완전해집니다. 이와 같이 '주어+동사+목적어'만 가지고는 타동사는 타동사인데 좀 불완전해서 happy라는 보어를 넣어야 될 정도로 불완전하다해서 이를 불완전타동사 즉 제5형식이 되는 것이고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보어는 주격보어이건, 목적격 보어이건 품사가 명사, 대명사, 명사구, 명사절, 형용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포함)라야만 됩니다. b)에서는 We≠this flower이고 this flower=a rose 입니다. c)에서는 He≠his son 입니다. his son=what he is 인데 영어에서는 문중에 what이 들어가고 문미에 (?)가 없으면 이것을 명사절이라고 합니다. what he is(오늘의 그), what he was(과거의 그), what he has(오늘의 그의 재산)같은 것인데 관계 대명사에서 자세히 설명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5형식이고 d)에서는 I≠him이고 방으로 들어가는 사람이 him이니까 제5형식인데 see, have와 같은 지각동사와 let, make등을 사역동사(후에 설명)라고 하는데 이두가지의 동사가 e)와 같이 사용되면 모두 제5형식입니다.
6) 같은 동사라도 쓰인 용법에 따라 형식이 바뀝니다.
영어에서는 같은 동사라도 쓰인 용법에 따라서 그 형식이 다음과 같이 바뀐다. a) There is a book on the desk.(완전자동사) (책상 위에 책이 있다.)
여기에서 There는 부사, on the desk는 부사구이고 부사가 문두에 오면 주어+동사의 어순이 '동사+주어'의 어순으로 바뀝니다. 여기사 is는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b) This book is mine.(불완전자동사) (이 책은 나의 것이다.)
여기서 This book=mine 이를 즉 제2형식이고 is는 '...이다'의 말입니다. c) I want you to be a great man. (나는 네가 위인이 되길 바란다.)
즉, I≠you이고 you=to be a great man이고 be의 의미는 '된다'라는 의미입니다. 다시 a) I found this book interesting.(불완전타동사) (나는 이 책이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I≠this book이고 this book=interesting입니다. 그런데
b) I found this book under the table(완전타동사) I≠this book이고 under the table은 장소이니까 부사구로 다시 make란 동사는 다섯가지로 전부 사용됩니다.
a) He made for the door and tried to escape.(그는 문을 향해가서 달아나려고 해다.) for the door는 '문을 향하여'라는 부사구이고 made는 완전자동사 b) She will make a good wife.(그녀는 착한 아내가 될 것이다.)
She= a good wife이므로 make는 불완전자동사 즉 become의 의미가 됩니다. c) He made a box of wood.(그는 나무로 상자를 만들었다.) He≠a box이고 of wood는 '나무를 가지고'라는 부사구 즉 made는 완전타동사입니다.
d) He made her a doll.(그는 그녀에게 인형을 만들어 주었다.)
He≠her, her≠a doll, He≠a doll이니까 수여동사입니다. e) He made her happy.(그는 그녀를 행복하게 했다.)
He≠her, her=happy의 상태이니까 made는 불완전타동사입니다. 이와 같이 동사의 2/3는 사용하기에 따라 형식이 바뀌곤 합니다. 7) 4형식에서 3형식으로의 변화
a) She gave me a book. … 제4형식
주어 수여동사 간목 직목 She gave a book to me. … 제3형식
주어 수여동사 목적어 부사구 (그녀는 나에게 책을 주었다.) 위의 예문은 제4형식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간목 me가 제 위치를 지킬 때는 제4형식인데 이 me가 문미로 가게되면 직목인 a book이 앞으로 나오게 되고 me 앞에는 to me가 되면서 부사구가 되고 부사구는 형식에 영향을 주기 않습니다. 그래서 의미의 변동없이 아래의 예문은 제3형식이 됩니다. 이와같이 제4형식이 제3형식으로 바뀌면서 동사에 따라서 어떤 동사는 '나에게'라는 부사구가 to me, 또는 for me, of me 또는 on me가 되는 과정인데 전치사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give, show, send, lend, tell, teach 등은 to me와 같이 변화하게 됩니다.
b) She made me a doll. … 제4형식 주어 수여동사 간목 직목
She made a doll for me. … 제3형식
주어 수여동사 목적어 부사구 (그녀는 나에게 인형을 만들어 주었다.)
위와 같이 "나에게"라는 의미로서 for가 오는 동사는 여러개가 있지만 항상 출제되는 단어는 make(…에게 만들어주다), buy(…에게 사주다), get(…에게 가져다 주다)등이 비중이 큽니다. c) She asked me a question. … 제4형식 주어 수여동사 간목 직목
She asked a question of me. … 제3형식 주어 타동사 부사구 목적어`
(그녀는 나에게 질문을 했다.)
위와 같이 '나에게'라는 의미로서 of가 오는 동사는 ask, inquire(묻다), demand(요구하다)와 같이 요구의 동사가 대부분입니다. d) She played me a joke. … 제4형식
주어 수여동사 간목 직목 She played a joke on me. … 제3형식 주어 타동사 부사구 목적어
(그녀는 나에게 농담을 걸었다.) 이와같이 '에게'의 의미로서 on이 오는 동사는 사실상 play뿐인데 비중은 큽니다.
8) 동족목적어 자동사가 어원이 같은 명사, 혹은 비슷한 뜻을 가진 명사를 목적어로 하여 타동사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동족목적어라고 하여 제3형식에 속하며 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a) 동사와 어원이 같은 것 He lived a happy life. (그는 행복한 생애를 살았다.) She smiled a bright smile. (그녀는 밝은 미소를 지었다.)
b) 어형은 다르되 의미는 유사한 것 We ran a race. (우리는 경주를 했다.)
They fought a fierce battle. (그들은 치열한 전투를 했다.)
c) 최상급 형용사가 오면 동족목적어를 생략하는 경우 He breathed his last (breath).
동사 late의 최상급 동족목적어(생략) She smiled her brightest (smile). 동사 형용사구의 최상급 동족목적어(생략) (그녀는 아주 밝게 웃었다.)
9) 동족목적어 대신에 it를 쓰는 경우
He fought it out to end.(it=the fight) (그는 최후까지 싸웠다.)
여기서 He fought the fight to end라면 fought다음에 fight가 또 와서 문장이 우습다.
여기서 We had to walk the walk in the rain.하면 무언가 좀 거북하고 우습다
10) 재귀목적어
재귀는 다시 돌아온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주어가 행동을 가했더니 그 행동이 다시 주어에게 돌아온다는 대명사이고 myself, yourself, himself 등인데 막상 문장 속에서는 그것만은 해석이 안되고 대게 숙어처럼 사용됩니다. She killed herself. (그녀는 자살했다.)
재귀목적어 He overeats himself. (그는 과식했다.) 재귀목적어
Don't overwork yourself. (과로하지 말라.) 재귀목적어
She prides herself on her beauty. (그녀는 자신의 미를 자랑한다.)
재귀목적어 I availed myself of the opportunity. (나는 그 기회를 이용했다.)
재귀목적어 11) 틀리기 쉬운 제3형식 동사
타동사는 목적어를 취하게 되고 그 목적의 해석은 대개 '을''를'로 해석되는 것이 상례인데 이 3형식에서는 '을''를'이 안나오고 꼭 무슨 전치사가 들어가는 양 해석이 되는데 그 전치사는 절대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이다. a) She entered the room.(○) (그녀는 방으로 들어갔다.) She entered into the room.(×)
× b) We obeyed our parents.(○) (우리는 양친에게 복종했다.)
We obeyed to our parents.(×)
× c) He attended the party.(○) (그는 그 파티에 참석했다.)
He attended at the party.(×)
× d) They approached their destination.(○) (그들은 목적지에 접근했다.)
They approached to their destination.(×)
× e) She resembles her father very closely.(○) (그녀는 아버지와 꼭 닮았다.)
She resembles with her father very closely.(×)
× f) Jane married him.(○) (제인은 그와 결혼했다.)
Jane married with him.(×)
× g) I engaged Jane.(○) (나는 제인과 약혼했다.)
I engaged with Jane.(×)
× h) I left Seoul for Pusan.(○) (나는 부산을 행해 서울로부터 떠났다.) I left from Seoul for Pusan.(×)
× I started from Seoul for Pusan.(○) i) She greeted me on the street.(○) (그녀는 거리에서 나에게 인사했다.)
She greeted to me on the street.(×) × j) He mentioned his failure in the paper.(○) (그는 신문에서 그의 실패에 관해 언급했다.)
He mentioned about his failure in the paper.(×) × k) This book comprises twenty chapters.(○) (이 책은 2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This book comprises of twenty chapters.(×) × l) She survived her husband.(○) (그녀는 남편보다 더 오래 살았다.)
She survived than her husband.(×) ×
She survived the accident.(○) (그녀는 그 사고에서 죽지 않고 살았다.)
She survived from (or after) the accident.(×) × ×
m) She answered my question.(○) ( 그녀는 내 질문에 답했다.)
She answered to my question.(×) She replied to my question.(○) ※ reply는 자동사, answer는 타동사 입니다.
n) She reached Pusan.(×) (그녀는 부산에 도착했다.) She reached at Pusan.(×)
She arrived at Pusan.(○)
※ arrive는 자동사입니다. She reached into her bag.(○) (그녀는 가방속으로 손을 뻗어 넣었다.)
o) She addressed me in English.(○) (그녀는 나에게 영어로 말을 걸었다.)
She addressed to me in English.(×) ×
She spoke to me in English.(○)
p) We discussed the matter.(○) (우리는 그 일에 관하여 토론했다.) We discussed about the matter.(×) ×
q) She frequented the villa.(○) (그녀는 그 별장에 자주 갔다.) She frequented to the villa.(×)
× 12) 유사보어
제2형식 She is a girl guide. (그녀는 여자 안내원이다.)
위 문장에서 She=a girl guide 이므로 주격보인데 여기서는 이 주격보어가 빠지면 She is만 남고 문장이 성립이 안됩니다. 이와 같이 필수적인 보어는 일반적으로 보어라고 하는데
She went home crying에서 She=crying이므로 역시 주격보어입니다. 그런데 crying이 생략되도 She went home 즉 제1형식의 완전한 문장으로 그대로 남습니다. 이와 같이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보어를 유사보어라고 합니다. <예>
Man has risen slowly from a rare and hunted species, constantly threatend by wild beasts.
(유사보어) (Bertrand Russel)
(인류는 들짐승들로부터 끊임없이 위협을 받으면서 희귀하고 쫓기던 종족으로부터 서서히 성장해 왔다.)
13) 특수구조의 목적어
① 제거의 동사와 전치사 이 문형은 제3형식인데 목적어의 해석이 '을''를'이 안되고 '로부터''에게서'라고 되며 of이하가 부사구인데도 마치 목적어인양 '을''를'로 번역되는 특수구조의 제3형식을 얘기하며 전치사 of의 출제율이 높다.
He robbed me of my purse.]
주어 동사 목적어 부사구 (그는 나로부터(me) 지갑을(of my purse) 강탈해갔다.)
※ rob(강탈하다) deprive(앗아가다) cure, heal(치료하다) clear(일소하다) rid(제거하다) relieve(치료하다)
acquaint(알리다) feed(먹이다)
② 공급의 동사와 전치사 목적어는 '...에게'로 해석되고 부사구 with이하를 '을''를'로 해석합니다.
I provided him with food. 주어 동사 목적어 부사구
(나는 그에게 식량을 공급했다.) provide(공급하다) supply(공급하다) furnish(공급하다)
present(기증하다) equip(갖추어주다) endow(부여하다)
acquaint(알리다) feed(먹이다) ③ 통고·연상·확신의 동사와 전치사
목적어의 번역은 '에게'로 of이하의 부사구는 '을''를'로 해석됩니다. She reminds me of my sister.
주어 동사 목적어 부사구 (그녀는 나에게 누나를 연상케 한다.)
remind(연상시키다) inform(통고하다) notify(통고하다)
assure(확신시키다) convince(확신시키다) suspect(의심하다) ④ 신체부위에 대한 동사와 전치사(제3형식)
문의 손잡이와 같이 일반 물체가 아니라 신체 부위를 잡다, 응시하다, 접촉하다 할 때 목적어는 사람으로 하고 구체적인 신체 부위에는 by, on, in 등의 부사구를 쓰는 경우를 말합니다. She caught me by the hand.(○) (그녀는 나의 손을 잡았다.)
주어 동사 목적어 부사구
She caught me by my hand.(×) ×
I stared her in the face.(○) (나는 그녀의 얼굴을 응시했다.) 주어 동사 목적어 부사구
I stared her in her face(×)
× I stared her in a face(×)
× He struck me on the head.(○) (그는 나의 머리를 때렸다.) 주어 동사 목적어 부사구
He struck me on my head.(×) ×
He struck me in a head.(×)
× ※ 단원 18. 전치사 참조
14) 복합타동사 두 개 이상의 단어가 합하여 하나의 타동사구를 형성할 때 이를 복합타동사 또는 합성도사(compound verb)라고 하여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분류되고 타동사의 역할을 하므로 수동태에도 적용이 됩니다. ① 자동사+전치사
She laughed. … 제1형식 (그녀는 웃었다.) She laughed at him. … 제3형식 (그녀는 그를 비웃었다.)
주어 복합타동사 목적어
수동태는 He was laughed at by her.(그는 그녀의 의해 비웃음 당했다.)
※ account for∼ …를 설명하다 ask after∼ …를 문안하다 call on∼ …를 방문하다 attend to∼ …에 주의하다
look for∼ …를 찾다 send for∼ …를 부르러 보내다.
insist on∼ …을 주장하다 wait for∼ …를 기다리다
wait on∼ …을 시중들다 care for∼ …를 좋아하다
② 자동사+부사+전치사
Don't speak ill of others. (타인을 험담하지 말라.)
동사 부사 전치사 목적어
I think much of him. (나는 그를 중시한다.)
동사 부사 전치사 목적어
※ get through with∼ …을 끝내다 look forward to∼ …을 고대하다
look up to∼ …을 존경하다 think little of∼ …을 경시하다
look down on∼ …을 무시하다 go on with∼ …을 계속하다
put up with∼ …을 참다 make much of∼ …을 중시하다
do away with∼ …을 제거하다 make little of∼ …을 경시하다
③ 타동사+명사+전치사
They didn't take care of their son. (그들은 자기 아들을 돌보지 못했다.)
동사 명사 전치사 목적어
※ take notice of∼ …을 주시하다 make allowance for∼ …을 참작하다
pay attention to∼ …에 주의하다 give birth to∼ …을 낳다
catch sight of∼ …을 보다 find fault with∼ …을 비난하다
take advantage of∼ …을 이용하다 give way to∼ …에게 양보하다
keep company with∼ …와 사귀다 give ear to∼ …을 경청하다
catch hold of∼ …을 잡다 make fun of∼ …을 놀리다
make use of∼ …을 이용하다
15) 틀리기 쉬운 동사의 활용
원형 과거 과거분사
fall fell fallen (떨어지다) (자동사)
fell felled felled (베어 넘어뜨리다) (타동사)
find found found (발견하다) (타동사)
found founded founded (설립하다) (타동사)
lie lay lain (눕다) (자동사)
lay laid laid (눕히다) (타동사)
lie lied lied (거짓말하다) (자동사)
rise rose risen (떠오르다) (자동사)
raise raised raised (일으키다) (타동사)
arise arose arisen (발생하다) (자동사)
sit sat sat (앉다) (자동사)
seat seated seated (앉히다) (타동사)
set set set (놓다) (타동사)
wind wound wound (감다) (타동사)
wound wounded wounded (부상하게 하다) (타동사)
wind winded winded (낌새를 맡다) (타동사)
hang hung hung (걸다) (타동사)
hang hanged hanged (교수형에 처하다) (타동사)
shine shone shone (빛나다) (자동사)
shine shined shined (광택을 내다) (자·타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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