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영어 문법-관계대명사 개념 정리, 관계대명사 총 정리, 관계대명사 핵심 요약, 관계대명사 예문

by #€£¥¥++ 2022. 4. 7.
728x90
반응형

1. 관계대명사란?

일종의 대명사로서 문장의 어떤 단어를 받아 접속사의 역할을 해가면서 그 말을 뒤에 나오는 절(clause)에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사람과 사물에 대한 두 가지의 관계대명사가 있다.



2, 관계대명사 분류

1) 사람에 대한 관계대명사

I know a girl.(나는 한 소녀를 알고 있다.)

She is a nurse.(그녀는 간호원이다.)

이 두 문장을 연결시키려면

I know a girl and she is a nurse. 이고 그런데 영어에서는 세계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반복을 싫어한다. 즉 a girl과 she이고 그래서 이 반복되는 말들을 짧은 문장에 겹쳐 사용할 필요가 있겠느냐 해서 다음과 같이 고쳐 쓴다.

I know a girl and she is a nurse.-a) I know a girl who is a nurse.-b)

b)문에서 who는 a)문의 a girl and she를 합쳐가지고 두 문장을 관계연결 시켰다고 하고 a)문에서 she가 주격이므로 b)의 who를 주격 관계대명사라고 하는 것이다.

Who is this girl? (이 소녀는 누구입니까?)

윗문에서는 who가 있고 문미에 (?)가 있다. 이 who는 의문대명사라고 한다.

b)의 해석 (나는 간호원인 한 여인을 알고 있다.)

여기서 girl을 선행사라고 하고 또 관계대명사 이하의 절은 선행사를 수식하므로 형용사절이 되는 것이다.

I know a girl.

Her father is a doctor. 이 두 문장을 연결시키려면

I know a girl and her father is a doctor.

여기서는 a girl과 her가 같은데 her는 소유격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소유관계대명사를 써서 연결시키면

I know a girl whose father is a doctor.(나는 아버지가 의사인 소녀를 알고 있다.)

I know a girl. Tom loves her.

위의 두 문장을 접속사를 사용하여 연결시키면 I know a girl and Tom loves her.

윗 문장에서는 같은 것이 a girl과 목적격인 her이다. her는 문미에 있다. 문미에 있지만 두 문장을 연결시키는 접속사의 구실을 관계사가 하는 것이니까, 이 her를 whom(목적격)으로 a girl 다음에 붙이면 된다.
I know a girl whom Tom loves. 여기서 her대신 whom을 써가지고 위치만 변경시켰기 때문이다.

(나는 Tom이 사랑하는 여인을 안다.)

2) 사물에 대한 관계대명사

I have a book. It is interesting.

위의 두 문장을 일반 접속사로서 연결시키면 I have a book and it is interesting.

여기서 a book 와 it이 같고 it이 일반사물이니까 that 또는 which를 사용하면 된다.

I have a book that (또는 which) is interesting.(나는 재미있는 책 한 권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다음 사물의 소유격은 좀 복잡하다.

I have a book. Its cover is red.

The cover of it is red. 두 문장을 연결시키면

a)-I have a book and its cover is red. 가 되기도 하고,

b)-I have a book and the cover of it is red. 가 되기도 한다.

a)에서는 a book와 its가 같고 b)문에서는 a book 와 it이 같기 때문에 관계대명사도 이대로 여러 가지로 변해서

a) I have a book whose cover is red.

b) I have a book the cover of which is red of which the cover is red. 도 된다.

(나는 표지가 빨간 책을 한 권 가지고 있다.)

사물의 목적격 I have a book.

She bought it for me. 두 문장을 연결시키면

I have a book and she bought it for me.

여기서 a book와 it이 같다. it는 목적격이다. 타동사 bought 다음에 나왔기 때문이다. it이 a book와 떨어져 있지만 연결시키는 관계대명사를 쓰면 앞으로 당겨 나와서 a book 다음에 들어간다.

I have a book that (또는 which) she bought for me.

(나는 그녀가 나에게 사준 책 한 권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목적격에는 동사의 목적격과 전치사의 목적격이 있다. 즉

I like him. I am fond of him.

동사 like의 목적격 전치사 of의 목적격

그래서 이번에는 전치사의 목적격을 다루어 보기로 한다.

I have a book.

She is fond of it. 두 문장을 연결시키면

I have a book and she is fond of it.가 된다.

a book와 it이 같다. 그래서 it를 관계대명사로 고쳐 a book 다음으로 연결시키면 전치사는 다음에 목적어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어서

I have a book of which she is fond. 또는

I have a book which she is fond of. 가 된다. (나는 그녀가 좋아하는 책을 한권 가지고 있다.)

3)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변화


4) 선행사와 수의 일치

관계대명사의 인칭, 수는 선행사에 의해 정해진다.

Everybody loves a boy who is kind. (누구나 친절한 소년을 좋아한다.)

단수 단수동사



3. 관계대명사의 생략

1) 타동사의 목적격 일 때

This is the book (that) I bough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산 책이다.)

※ that는 타동사 bought의 목적격

2) 전치사의 목적격 일 때

This is the doll (which 또는 that) she is fond of. (이것은 그녀가 좋아하는 인형이다.)

※ which 또는 that 는 전치사 of의 목적격

3) 선행사가 유도부사절의 주어일 때는 주격이라도 생략

There is a woman at the door (who) wants to see you.

(당신을 만나고자 하는 여인이 문에 있다.)

※ 위의 문장에서 at the door는 부사구이고 선행사는 a woman이고 there is 는 …가 있다, 없다 할 때 사용되는, 즉 실제로는 아무런 의미도 없이 문장을 이끌어가는 유도 부사절이고 a woman의 관계사가 주격인 who라서 생략이 불가능하나 선행사 a woman이 유도부사절의 주어이기 때문에 주격이라도 생략이 가능한 것이다.

She is one of the greatest poets (that) there are in the world.

(그녀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시인 중에 한 사람이다.)

※ 선행사 the greatest poets가 there are in the world의 주어이기 때문에 that이 주격이라도 생략이 가능하다.

4) 보어인 경우도 생략이 가능

She is not the woman (that) she was two years ago.(그녀는 2년 전의 그녀가 아니다.)

※ two years ago는 부사구이고 that이 she was의 보어이기 때문에 생략이 가능하다.



4. 전치사 +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일 경우에는 그 전치사와 합쳐서 뒤따라 나오는 절의 앞으로 온다. 가령,

This is the house. He was born in the house.

윗문에 in the house에서 the house는 in의 목적어이고 관계대명사는 전치사의 목적격인 which를 사용해서 in과 which가 합쳐서 뒤따라 나오는 절의 앞으로 오게 된다.

This is the house in which he was born. (○) 전치사는 문미로 돌릴 수 있다.
This is the house which he was born in. (○) 집이 사물이므로 that을 쓰기도 한다.

This is the house that he was born in. (○)

그러나 관계대명사 that 앞에는 어떠한 전치사도 못온다.

This is the house in that he was born. (×) (이것은 그가 태어난 집이다.)

관계대명사가 생략되면 전치사는 전부 문미로 간다. 그리고 관계대명사 that 앞에는 전치사가 못온다.

This is the house he was born in.



5. that만을 써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사람이든 사물이든 that만을 사용한다.

a) 선행사에 최상급이 붙는 경우

This is the best book that I have read this year.(이것은 금년에 내가 읽은 것중 제일 좋은 책이다.)

b) 선행사에 서수가 오는 경우

She is the first woman that arrived here.(그녀는 여기에 도착한 첫 번째의 여인이다.)

c) 선행사에 the only가 붙은 경우

He is the only foreigner that I have ever spoken to.

(그는 내가 지금껏 얘기를 걸어본 유일한 외국인이다.)

d) 선행사에 the same이 오는 경우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yesterday.(이것은 내가 어제 분실한 바로 그 시계다.) (동일물)

e) 선행사에 the very가 오는 경우

This is the very thing that I want to have.(이것은 내가 갖기 원하는 바로 그 물건이다.)

※ very fine (매우 훌륭한, fine=형용사) the very thing(바로 그 물건, thing=명사)

f) 선행사에 no가 오는 경우

There is no man that doesn't know her name.(그녀의 이름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g) 선행사가 all(대명사) 또는 all + 명사(all은 형용사)가 오는 경우

All that glitters is not always gold.(반짝이는 것이라고 해서 모두 금은 아니다.)

h) 선행사가 사람과 동물인 경우

Look at the man and the dog that are crossing the bridge.

(다리를 건너고 있는 사람과 개를 보시오.)

I) 문장 앞에 의문대명사, who, which가 나오는 경우

Who that has read Shakespeare's works can forget their fascination?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어본 사람으로서 누가 그 매력을 잊을 수 있겠는가?)



6.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 용법

① 한정적 용법

관계대명사다 뒤의 문장을 이끌어 선행사의 내용을 수식, 한정하는 용법을 말하며 관계대명사 앞에 (,)가 없다.

I want a tutor who is good at English grammar.(나는 영어문법에 능한 개인 강사를 원한다.)

※ a tutor 에 내용이 who is good at English grammar로 한정된다는 뜻이다.

② 계속적 용법

계속적 용법에 있어서는 선행사의 내용을 한정시키지 않고 연속적으로 그 절이 부가되어 있으며 계속적 용법에서는 관계대명사 앞에 (,)가 있고 한정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은 종속절이고 따라서 그 문장은 중문이 되며 관계대명사 that는 한정적 용법에만 사용되고 계속적 용법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계속적 용법은 다음의 4가지로 접속사의 의미로 분류된다.

a) I met a boy, who showed me the way.

(나는 한 소년을 만났는데 그는 나에게 그 길을 가르쳐 주었다.) who = and he

b) We will ask Mr. Carter, who knows French well.

(우리는 카터씨에게 묻겠다. 왜냐하면 불어를 잘 알고 있으니까.) who = as he

c) I offered him money, which he refused.(나는 그에게 돈을 주었으나, 그는 거절했다.)

which=but he refused it (it=which)

d) The old man, who was poor was very honest.(그 노인은 비록 가난하나 매우 정직했다.)

who=though he

※ that에는 계속적 용법이 없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which를 사용한다. 또한 계속적 용법 which는 선행사로서 단어 뿐 아니라 구, 절을 받기도 한다.

He told me to see a doctor, which I did.(그는 나에게 의사를 보라고 했는데 나는 그것을 했다.)

※ 여기서 which=to see a doctor

He suddenly returned from abroad, which I didn't know at all.

(그는 갑자기 해외에서 귀국했는데 나는 그것을 전혀 몰랐다.)

※ 여기서 which는 앞 문장 He suddenly returned from abroad. 전체이다.



7. what(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의 용법

what는 그 자체 안에 선행사를 포함하고, 관계대명사로서 that(those), which, the things which 또는 all that으로 고쳐 쓰기도 한다. 즉

This is the book. I bought it yesterday. 여기서 관계대명사를 써서 두 문장을 연결시키면

This is the book that I bought yesterday. - a) (이것은 어제 내가 산 책이다.)

즉 내가 어제 산 책이라고 해서 책을 명시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This is all. (또는 the things)

I bought it yesterday. 여기서 관계대명사를 써서 두 문장을 연결시키면

This is all (or the things) that I bought yesterday. - b) (이것은 내가 어제 산 전부(것들)이다.)

a)에서는 산 것이 책인데 b)에서 전부, 것들이라고 해서 산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밝히지를 않고 있다. 이와 같이 명확하지 않는 것을 뭐 어렵게 선행사를 쓰고 또 관계대명사를 쓸 필요가 있겠느냐 싶어서

This is all (the things) that I bought yesterday.

This is what I bought yesterday. 라고 고친 것을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라 부르고 선행사는 명사이다. 그래서 이 what이하를 명사로 취급하니까 다음과 같이 명사의 역할 그대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사용할 수가 있고 문장 가운데 what이 나오고 문미에 (?)가 없으면 전부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로 보면 된다.

What I bought yesterday is this book. (주어)

(내가 어제 산 것은 이 책이다.)

This book is what I bought yesterday. (보어) (이 책은 내가 어제 산 것이다.)

She likes what I bought yesterday. (동사 likes의 목적어)

(그녀는 내가 어제 산 것을 좋아한다.)

She is fond of what I bought yesterday. (전치사 of의 목적어)

Father made me what I am. (목적 보어) (아버지는 나를 오늘의 나로 만드셨다.)



8. What의 관용구

① She is charmed by what he is, not by what he has.

(그녀는 그의 재산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의 인격에 의해 매혹되었다.)

②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

(독서와 정신에 대한 관계는 음식과 육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Reading is to the mind as food is to the body. 로 쓰기도 한다.

③ He lacks what is called common sense.(그는 소위 상식이 없다.)

what we call

what they call

※ what 다음에 능동태가 되건, 수동태가 되건 call과 연결되었으면 무조건 '소위'예요.

④ He is clever, what is better still, very handsome.

(그는 영리한데 더욱 좋은 것은 미남이기까지 하다.)

※ what is worse∼더욱 나쁜 것은

what is better(worse) still에서는 better still, worse still만 쓰기도 한다.

⑤ What with illness and(what) with poverty, he is miserable. (원인)

(몸도 아프고 가난하기도 해서 그는 불행하다.)

⑥ What by threat, and what by entreaty he attained his goal. (수단)

(협박도 하고 탄원도 해서 그는 그의 목표를 달성했다.)



9. 복합 관계대명사

다음과의 예문을 잘 비교해 봅니다.

I will give you the thing that I have in my pocket.

I will give you what I have in my pocket.(나는 너에게 나의 주머니 속에 가진 것을 주겠다.)
I will give you any thing that I have in my pocket.

긍정문에 anything은 '무엇이라도 전부'라는 뜻이다. 이럴 때 anything that 대신에

whatever를 쓰고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 (that제외)지만 ever를 붙인 것을 선행사를 포함한 복합관계대명사라고 한다. 즉, I will give you whatever I have in my pocket.

Give this coin to anyone who wants it.

=Give this coin to whoever wants it.(이 동전을 원하는 사람에게 라면 아무에게나 주어라.)

You may take anyone that you like.

You may take whichever you like.(당신이 좋아하는 것이면 아무 것이나 가져도 좋다.)

(주의 사항)

He is fond of her.(그는 그녀를 좋아한다.)

(전치사) (목적어)

윗문에서 her는 전치사 of의 목적격이다.

I gave a book to a him.

전치사 목적어

윗문에서 him은 전치사 to의 목적어이다.

whoever(a)

You may give this book to wants it.

전치사 whomever(b)

(당신이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이 책을 주어도 좋다.)

여기서 to는 전치사이고 그 목적격으로서 마땅히 whomever가 와야 하겠지만 다음 두 가지 이유로서 whoever가 와야 된다.

첫째 wants it 의 주격이 필요한데 그 주격으로서는 whoever가 와야 되고 또 whoever는 any-one who를 줄여 쓴 것이기 때문에 to의 목적격으로서 anyone이 가능하기 때문에 윗 문에서는 a)가 맞는 문장이고 b)는 틀리다. 다음에서

whoever(a)

You may invite you like 에서는 you like의 목적격이 필요하기 때문에 b)가 맞다.

whomever(b)

(당신은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를 초대해도 좋다.)



10. 의사(유사) 관계대명사

원래는 접속사이던 것이 도중에 관계대명사로 전환된 것으로 as, than, but이 있고 as 와 than은 주격과 목적격으로, but는 주격만 있다.

1) as

① Choose such friends as will benefit you. (such∼as, 주격)

(너에게 이익을 줄 그러한 친구를 택하라.)

※ friends가 사람이고 주격이기 때문에 who라야 되겠지만 such 때문에 as를 써야 한다.

② I have the same watch as you have. (the same∼as, 동종류, 목적격)

(나는 네가 가진 것과 동종류의 시계를 가지고 있다.)

※ water가 사물이라서 that 또는 which라야겠지만 the same 때문에 as를 써야 한다.

(주의)

I have the same watch that you lost yesterday. (동일물)

(나는 네가 어제 잃어버린 바로 그 시계를 갖고 있다.)

③ As many men came are as welcome. (온 사람은 다 환영한다.)

※ men 이 사람이고 주격이라서 who가 와야겠지만 As 때문에 다음에도 as가 와야한다.

※ He is as brave a soldier as ever shouldered a rifle.

(형용사) (명사)

(그는 지금까지 어깨에 소총을 걸어 메었던 군인 중에서 가장 용감한 군인이다.)

as∼as 가운데 윗 예문처럼 형용사 + 명사가 나오면 내용은 최상급으로 번역된다.

④ She is absent, as is often her case. (앞 문장 전체가 선행사, 주격)

(그녀는 결석했는데 그것은 그녀에게 종종있는 경우다.)

※ 선행사는 관계대명사 앞에 나오는 것이 상례이나 의사 관계대명사 as는 선행사 앞에 나오는 수도 있다.

As is often the case, she is absent. -a) (그녀에게 가끔 있는 경우인데 그녀는 결석이다.)

※ As it is fine today we will go on a picnic. -b)

(오늘은 날씨가 좋기 때문에 우리는 소풍을 갈 것이다.)

a)에서는 As다음에 주어가 없다. 그것은 As가 주어(주격)로 접속사의 역할을 겸하기 때문이고 b)에서 As다음에 it라는 주어가 있다. 이 As는 접속사이다.

2) then

① She always has more money than is necessary. (주격)

(그녀는 언제나 필요이상의 돈을 가지고 다닌다.)

※ money가 사물이라서 that 또는 which를 써야겠지만 more가 있기 때문에 than을 쓰는 것이고 than이 주격이라서 is가 곧바로 나온 것이다.

② She always has more money than she needs. (needs의 목적격)

(그녀는 그녀가 필요로 하는 것 이상의 돈을 가지고 다닌다.)

3) but

but이 의사 관계대명사로 사용되는 경우는 no, not, never, scarcely, hardly 의 부정어가 나오고 but 다음에 주어가 없다. but자체가 주격 관계대명사이니까, 그리고 but이하의 의미는 부정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정의 의미이다.

There is no boy but know her name.

부정어 관계사 부정의 의미

=There is no boy that doesn't know her name.

=Who is there but knows her name? (그녀의 이름을 알지 못하는 소년이 아무도 없다.)

※ Who is there ? 는 누가 있느냐고 묻는 것이 아니라 누가 있겠는가? 즉, 아무도 없다라는 부정을 표시하는 수사의문문이다.

=Every boy knows her name. (모든 소년은 그녀의 이름을 안다.)

이중부정은 긍정이다.

<다른 예>

There is no man but loves his own country.

= There is no man that doesn't love his own country.

= Who is there but loves his own country?

= Everyman loves his own country. (자신의 조국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11. 관계형용사

She spoke to me in French. -a) I could not understand it. -b)

대명사

I could not understand that language. -b')

지시형용사

먼저 a)와 b)를 연결시키면 French와 it이 같으므로

She spoke to me in French, which I could not understand.

(그녀는 나에게 불어로 말을 걸었는데 그것을 나는 이해할 수 없었다.)

a)와 b')를 연결시키면

She spoke to me in French, which language I couldn't understand.

(그녀는 나에게 불어로 말을 걸었는데 그 언어를 나는 이해할 수 없었다.)

여기서 which는 양쪽문장을 관계 연결시키면서 language에 대해서는 형용사의 구실을 했으므로 which를 관계형용사라고 하면 된다.

You may take whichever book you like. (whichever은 복합 관계 형용사로서 book을 수식)

(너는 네가 좋아하는 책 어느 것이나 가져도 좋다.)

I gave him what money I had.



= I gave him all the money that I had. (나는 내가 가졌던 돈 전부를 그에게 주었다.)

I gave him what a little money I had. (나는 내가 가졌던 약간의 돈 전부를 그에게 주었다.)



I gave him what a few books I had. (나는 내가 가졌던 몇 권의 책을 전부 그에게 주었다.)





12. 관계대명사의 이중제한

이것은 선행사가 하나인데 접속사 없이 관계대명사 두 가지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There is no one that I know who is as wise as you.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내가 아는 사람으로서 당신만큼 현명한 사람은 없다.)

Is there any book that you have which is as interesting as this?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당신이 가진 책으로서 이것만큼 재미있는 어느 책이 있습니까?)



13. 관계대명사와 삽입 절과의 관계

The man turned out to be a cheat. -a) (그 남자는 사기꾼으로 판명되었다.)

I thought he was a gentleman. -b) (나는 그가 신사라고 생각했다.)

I thought him to be a gentleman. -b') (나는 그를 신사인 것으로 생각했다.)

a) + b)이면 같은 단어가 the man과 he이고 he는 주격이므로

The man who I thought was a gentleman turned out to be a cheat.

삽입절

+---------------+

(내가 신사라고 생각한 그 사람은 사기꾼으로 판명되었다.)

이번에 a) + b')이면 the man과 him이 같고 him이 목적격이므로

The man whom I thought to be a gentleman turned out to be a cheat.

thought의 목적격

(내가 신사인 것으로 생각한 그 사람은 사기꾼으로 판명되었다.)

이러한 삽입절은 주로

I think∼

I believe∼

I find∼

I am sure∼ 등이 해당된다.



14. 관계 대명사와 관계부사의 관계

This is the village. -a) (이것이 그 마을이다.)

She was born in it. -b) (그녀는 거기서 태어났다.)

She was born there. -b') (in it = there 부사구)

a)와 b)를 합치면 the village와 it이 같고 it앞에 in이 있으므로

This is the village in which she was born. (이곳은 그녀가 태어난 마을이다.)

그러므로

장소 + in(on, at) which = where

시간 + in(on, at) which = when

이유 + for which = why

방법 + in which = how(이상 부사에서 자세히 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